> 고객센터 > 작성대행신청
국문자기소개서 대행신청을 하실 분들은 필독!!! 관리자 2017-08-13 5383

◆ JS레쥬메 작가소개

어떤 자기소개서가 훌륭한 자기소개서일까요? 자기소개서를 다 읽고 나면, 지원자의 좋은 이미지가 한 눈에 그려져서 한 번 만나보고 싶은 생각을 들게 하는 자기소개서가 훌륭한 자기소개서일 것입니다. 그러한 좋은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필력, 조사력, 분석력, 창조력 등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은 수준급의 필력(글을 쓰는 능력)입니다. 엉성한 글 솜씨로는 좋은 느낌을 절대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 때문에 저희 JS레쥬메에서는 자기소개서 대행작가로 대기업 인사과, 홍보과 등 기업체 출신들을 마다하고 프로 전업작가들을 초빙하였던 것입니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작가들은 자기소개서 대행경력이 3~5년씩 되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전문적인 식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품질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드립니다.

[컨설턴트 약력 보러가기]

 

◆ 합격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법

아래는 10여 년 동안 작성대행을 하면서 얻은 “합격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법”입니다. “자기소개서 대행신청양식”을 작성하실 때 참고하십시오.

1. 지원하는 기업에 대하여 파악하라

구직자가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그 회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회사의 경영철학(경영이념), 주력분야, 인재상 등 을 읽어두어서 그 회사에서 추구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아두고, 그것들을 자기소개서를 쓸 때 포함시켜서 작성하면 채용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2.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라

어린 시절부터 대학까지의 자신에 관한 시시콜콜한 내용을 나열하는 것은 인사 담당자가 가장 싫어하는 스타일입니다. ‘책임감이 강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등 일반적인 문구만 나열하기보다, 이를 뒷받침해줄 구체적인 경험을 밝혀야 합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쓰면 글이 생생해 보이고, 신뢰감을 더할 수 있어서 인상에 깊이 남길 수 있습니다. 경험을 쓸 때 역시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준 사건이나 책, 주변 인물 등을 일화 형식으로 쓰면 흥미를 이끌기 좋습니다.

3.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어라

자기소개서를 다 읽고 나면, 지원자의 이미지가 한 눈에 그려질 수 있는 것이 잘된 자기소개서입니다. 정형화된 양식으로 쓰여진다 해도 나름대로의 개성이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같은 사건이라도 그것을 보는 시각이나 그것을 수용하는 입장 등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노련한 담당자들은 행간에서 그 사람의 성격을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자기가 기술하는 개인사(life history) 이므로 소재를 취사선택하는 과정에서 그 사람의 단면이 나타납니다. 그 사람이 소중하게 여기는 부분이라든가 자랑하고 싶은 것, 말하고 싶은 것 등이 이미 그 사람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정생활이나 학교생활, 친구관계 등 일상과 관련된 일을 표현하는 시각에서 이점이 중요하게 감지됩니다.

4. 남과 다른 점을 부각시켜라

남과 다른 자기소개서가 거창한 학력이나 죄다 A로 깔아놓은 학점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본인’이기에 가능한 전문분야를 특화시켜 어필해야 합니다. 주어지는 일은 뭐든지 하겠다는 제러널리스트의 모습보다는 미래가 요구하는 스페셜리스트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더 어필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자신이 성공적으로 해낸 업무를 구체적으로 적는 게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참여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언급할 경우 단어를 선택하는 데 있어 '열심히 했다', '좋은 평가를 얻었다' 보다는 매출액이나 구체적인 평가 지점을 짚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믿을 수 있는 사례를 들어라

자기소개서는 자신이 경험한 사례나 이야기를 적어야 합니다. 추상적인 진술이나 주장은 취업에 대한 열망을 의심케 합니다. 관건은 신뢰도입니다. 면접관이 자기소개서를 읽고 얼마만큼 믿을 수 있느냐가 핵심입니다. 면접은 이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려는 과정입니다. 많은 구직자들이 의욕이 앞서 없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거나 부풀리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피해야 할 부분입니다. 경험을 적을 때는 시간, 장소,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해야 합니다.

6. 지원동기와 포부를 강조하라

채용담당자들이 자기소개서를 읽을 때, 자세하게 보는 것은 주로 구직자가 회사에 지원한 동기와 회사에 취업하여 하고 싶은 것 등입니다. 단지 취업을 하기 위해서 이 회사, 저 회사에 자기소개서를 낸 것 같은 인상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해서, 지원한 회사와 지원하는 업무에 대해서 자세하게 왜 지원하게 되었는지를 써주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으며, 본인이 그 일을 하고 싶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어떤 식으로 노력을 할 것이라는 것을 가급적 상세하게 써주는 게 좋습니다.

7. 전문가에게 첨삭을 부탁하라

조직사회에서는 업무의 진행이나 의사전달이 주로 문서로 이루어지므로 글을 다루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이에 실제 자기소개서에서 일정한 소재로 문장을 전개시켜 나가는 재량과, 더불어 문장들의 논리적 연관성 정도를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종합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문가에게 첨삭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자유양식일 경우에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대행신청서”를 작성하십시오.

요즘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기소개서 항목들을 제시하고 거기에 맞춰서 작성할 것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자유양식으로 작성해서 제출하라는 기업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대행신청서”를 작성하십시오.

1. 성장과정

인간은 누구나 환경의 지배를 받고 살아가기 때문에 성장과정은 개인의 성격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 이렇게 형성된 자아는 자신을 나타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지원자가 어떤 환경에서 무슨 생각을 하며 살아왔는지 그 과정에 대해 매우 궁금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가족사항이나 가풍이 다루어져야 하고 성장과정에서 자신에게 영향을 준 인물이나 책에 대해 기술하는 것도 좋습니다. 성장과정은 글의 앞부분을 이루고 있으므로 일반적이고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특수한 사항이나 에피소드를 위주로 기술하는 것이 그 자신의 인성을 드러내 보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즉 유년기에 체험한 특이한 사항이나 주위 환경 등 역경을 딛고 일어선 여러 가지 경험을 기술하면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갖고 있는 흥미나 관심 부분 등을 기술하고 그것을 전공이나 지원동기와 연결시킨다면 설득력 있는 이야기로 읽는 사람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학창시절

학창생활에서 주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대학생활입니다. 전공이나 활동했던 분야를 지원업종과의 연관성에 초점을 두고 구체적으로 서술해 준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가장 빠르게 업무적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직접적인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대학생활의 경우 그 이전의 학창시절과는 달리 본인에게 많은 자유시간이 주어진 때이므로 수업 외의 시간 관리를 한 방식이나 관심 있는 분야에 쏟았던 열정 등을 패기 있게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대학은 평생의 직업을 준비하는 곳이라는 의미 외에도 그 사람의 인생관이나 세계관을 확립하고 건강한 사회진출을 결정짓는 장으로서의 의미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학생활까지의 학창시절 동안 형성된 인생관이나 학문에 대한 관심 등을 주제의 흐름에 벗어나지 않을 정도로 언급하는 것도 그 사람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3. 성격의 장단점

대부분의 자기소개서에서 설명하고 있는 자신의 성격은 적극적이다, 긍정적이다, 명랑하다 등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성격에 대한 직접적인 제시어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많은 자기소개서를 읽은 인사담당자는 이러한 천편일률적인 말을 글자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며, 수긍한다 하더라도 별다른 주목을 하지 않습니다. 본인의 성격에 대해 언급할 때 단정적으로 어떻다는 표현보다는 교우관계나 가족관계 등에서 간접적이고 집약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가벼운 에피소드 등을 소개하는 것도 상투성을 피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격에서 자신 있는 점이 있다면 상대에게 거부감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의 어법으로 구체적인 표현을 해주는 것이 좋고, 만일 단점이 있다면 무조건 표현을 피하는 것보다는 개선의 의지와 노력을 보이면서 드러내 주는 것도 솔직하고 발전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4. 지원동기 및 포부

아무리 그 사람의 능력의 정도가 객관적으로 인정할만한 수준의 것이라 하더라도 지원동기나 포부가 명확히 정립되어 있지 않으면 의욕이 적다고 평가되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가장 현실적인 관심사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원동기를 쓸 때에는 막연한 일반론을 펴는 것보다 해당기업의 업종이나 특성 등을 고려하며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입사 후에도 의욕적인 활동을 할 것이라는 인상을 전달하기에 좋습니다. 물론 포부를 언급할 때도 마찬가지로 막연히 '최선을 다하겠다'는 표현보다는 지망 기업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바탕으로 업종에 대한 목표나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 돋보일 수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SSL Certificates